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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 클린코드, 객체지향 방법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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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 클린코드, 객체지향 방법론

aram 2023. 2. 17. 21:45

 

* 2023 이기적 환상의콤비 정보처리기사 교재 1-206p, 1-337p 참고

# 소스코드 최적화

- Bad Code

  • 스파게티 코드(정제되지 않고 서로 얽혀 있음), 식별자들의 정의를 알 수 없고, 중복 작성된 코드 등

 

- Clean Code 작성 원칙

  • 가독성
  • 단순성 
    : 한 번에 한 가지 처리만 수행
    : 클래스/메소드/함수를 최소 단위로 분리
  • 의존성 최소화
  • 중복성 최소화
  • 추상화
    : (클래스/메소드/함수) 상위 객체를 통해 하위 객체들의 공통 특성을 나타내고, 하위 객체에서 상세한 내용을 구현하는 방식

 

- 소스 코드 최적화 기법

  • 하나의 역할(책임)만 수행 > 응집도 UP
  • 클래스 간 의존성 최소화 > 결합도 Down
  • 코드 가독성 UP
  • 기억하기 쉬운 이름 정의
  • 적절한 주석문으로 소스 코드 내용 보충

 

# 객체지향 기술

- 캡슐화
: 필요한 속성과 메소드를 하나로 묶는 것

- 정보은닉
: 캡슐화의 가장 큰 목적
: 내용의 일부를 외부로부터 감춤

- 추상화
: 클래스들의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추출하여 상위 클래스로 구현
: 상세한 구현은 하위 클래스 담당

- 상속
: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물려받는 것

- 다형성
: 상속된 여러 하위 객체들이 서로 다른 형태를 가질 수 있게 하는 성질
: 오버로딩 / 오버라이딩

 

>> 아예 상관없는 내용이 섞여서 보기로 나오니 제대로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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