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슈 정리

[IT issue] 가상현실의 확장 개념들

aram 2022. 6. 15. 15:19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 정의

  • 꿈과 현실의 경계가 흐려지듯 가상과 현실의 공간을 분간할 수 없도록 만드는 기술
  • 사람의 시야에 오로지 가상의 세상 즉, 컴퓨터 그래픽 화면을 보여주는 것

- 구현방법: 가상현실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인간의 감각을 속이는 방식으로 구현

- 장점이자 단점: 몰입을 위해 현실과 단절 됨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 정의

  • 현실세계 위에 가상정보를 입혀주는 기술
  • 눈으로 보는 실제 세상의 광경에 부가 정보를 얹어서 보여주는 기술

- 핵심요소: 정교하게 현실을 인식하고 어색하지 않게 가상 이미지를 녹여내는 게 관건

- 단점: 체험할 수 있는 화면 크기가 한정되어 상대적으로 몰입감이 떨어짐

- 활용사례

  • 소총용 반사 조준경(reflector sight) - 가늠자와 가늠쇠를 이용해서 목표를 조준하던 방식을 넘어, 저 멀리 떨어진 목표물 부근에 광학적인 조준점을 띄워주는 기술
  •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 자동차 외관 설계 디자인 작업이 손 쉬워짐

 

혼합현실(Miced Reality, MR)

- 정의

  •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융합하는 기술
  • 현실과 가상의 CG가 구별되지 않는 세계

- 활용사례

  • F-35 전투기 - 상하/좌우/전후 여섯 방향을 보는 고정형 카메라가 있고 이를 이용하여 조종사가 고개를 돌리는 방향에 맞추어 모든 시야를 끊김 없이 제공
  • 자동차 -  주차에 특히 편리한 어라운드 뷰 기능

 

홀로그램(Hologram : HR)

- 정의

  • 홀로그래피(Holography): 빛의 간섭을 이용해 생성된 3D 입체 영상 기술
  • 홀로그램(Hologram)
    • 홀로그래피로 인해 만들어지는 콘텐츠
    • 빛의 간섭성을 이용하여 공간에 직접 영상을 맺히게 하는 기술
  • 플로팅 홀로그램
    • 단점: 완벽한 3D 이미지는 아니므로 모든 방향에서 해당 영상을 관찰할 수는 없음
    • 장점: 홀로그래피 방식에 비해 구현이 비교적 쉽고 간단하여 범용성이 높다
  • 홀로포테이션(Holoportation)
    • 실시간 입체 영상 전송 기술
    • ‘홀로그램(Hologram)’과 ‘텔레포테이션(Teleportation)’을 합성한 용어
    • 홀로렌즈를 착용하면 원거리에 있는 상대방과 실제로 만나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술
    • 장점: 지연이 없는 실시간 통신이 가능

- 장점

  • 기존의 안경식 3차원 입체 영상과 달리, 바라보는 물체의 공간 위치와 두 눈 초점의 불일치로 인한 피로감이나 어지러움이 없음
  • 시간 버퍼링 없이 실물 크기의 사람 혹은 사물을 3D 형태로 만들어 표현

- 단점

  • 전체 크기의 홀로그램이 오늘날의 네트워크에서 일반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
  • 높은 가격대로 기업 외에는 사용하기 힘듦

- 시장 상황

  • 디지털 홀로그램 영상 관련 특허출원이 지속적로 증가하는 추세
  • 2018년 이후 연평균 29.7%의 급격한 성장률을 바탕으로 2024년에는 4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의료, 가전, 게임, 문화, 서비스 등 사회 전반의 디스플레이 분야를 홀로그램으로 대체할 가능성을 반영한결과로 풀이

- 활용사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가 등록한 ‘풀컬러 홀로그래픽 이미지 생성 방법 및 장치’ 특허
    : 완전한 360도 컬러 홀로그램 영상을 허공에 구현하여 상호작용이 가능
  • 홀로그램 콘서트: 예술의전당 - 소프라노 조수미,  빌보드 뮤직 어워드 -  고인인 마이클 잭슨 재현
  • 한국콘텐츠진흥원: ‘K-POP 융복합 홀로그램 공연장’을 해외 유명 관광지(싱가포르)에 개관
  • 포틀, '포틀 M(PORTL M)' 출시
    : 잠재적으로 미국 내 일반 사용자의 집에서 화상 통화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
    : 줌(Zoom)이나 페이스타임(FaceTime)보다 나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 미항공우주국(NASA)
    : 마이크로소프트(MS)의 증강현실(AR) 헤드셋 홀로렌즈와 3D 입체영상(홀로그램) 등의 기술을 이용해 지구에 있는 의사를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입체 영상으로 비추는 데 성공
    : 우주 비행사 대상 원격 진료 외 ISS 건설 프로젝트 및 미래 우주 탐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전망
    : 해결 해야 할 문제 - 화성 이동 중에 발생할 편도 최대 20분의 지연
    : 다음 단계로 "우주 비행사 영상을 지구에 비추는 양방향 통신 실현"과 "증강현실과 촉각 장치 등을 이용한 실시간 원격 상담"을 목표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

- 정의:  인간의 오감 자극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여 실제와 유사한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실감기술은 VR, AR, MR, HR과 미래에 나타날 신기술을 포함하여 XR이라고 통칭

- 단점

  1. 아직 고중량, 비싼 가격, 배터리 무게로 인한 가용성 제한, 어지럼증 등의 문제
  2. XR 콘텐츠 제작비용도 높은 수준

- 활용사례 

  • 제조: 디자인, 생산, 정비 지원에 활용
    • 도요타(Toyota) - 차량 디자인과 기체역학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 CFD) 분석에 MR 기술을 활용
    • 벤츠(Benz) - 대리점의 정비사들이 필요한 차량 정비 정보 제공, 사내 원격 전문가와의 연결 등 원격지원을 위해 MR을 활용
  • 의료 : 수술/치료 지원 및 의료 훈련에 활용
    • 어그메딕스 (Augmedics)의 엑스비전(Xvision) - AR 기반 척추 수술 지원 시스템으로 정확한 수술 위치 파악 및 시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로봇 수술이나 시력회복 치료에 VR을 접목하는 시도
    • 의료 훈련 시뮬레이션을 위한 VR 활용 증가
  • 교육 : 원격 교육 및 시뮬레이션 교육에 활용
    • 테일스핀 (Talespin)이 개발한 VR 기반 기업인력 교육 프로그램 - 피교육자가 가상 아바타와 대화를 통해 인사관리 등 특정 상황 업무 훈련을 수행
    • 직원 교육 시간을 줄여 비용을 절감 가능
    • 훈련 참여자 규모가 늘어날수록 다른 학습 방법에 비해 비용 효율적
  • 유통 : 제품 체험 정보 제공에 활용
    • 아마존의 룸 데코레이터 - 한 방 안에 여러 개의 가구나 장식품 배치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음
    • 볼레(Bolle) - 자사 선글라스 렌즈 종류에 따른 시야의 변화를 미리 보여주는 서비스 제공
    • OTR VR - 부동산 가상투어 서비스 제공
  • 문화 : 비대면 공연, 전시, 영화, 소셜 활동에 활용
    • 에스케이프 VR(Ascape VR) - 유명 관광지나 기념물을 VR로 둘러볼 수 있는 서비스
    • 인터액티브(Interactive) VR 영화 - 선택 유형에 따라 캐릭터들의 성격이 달라지고 새로운 영화 스토리가 만들어지는 영화(언더테이커의 저주받은 저택, 당신과 자연의 대결, 블랙 미러: 밴더스내치 등)
  • 국방 : 가상 훈련 및 실시간 전장 정보 제공
    • 비행 조종사들의 공중전 시뮬레이션
    • 통합 비주얼 증강 시스템(Integrated Visual Augmentation System, IVAS) 미군 개발 준비 - 병사들에게 지도, 아군 위치 등 실시간 전장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전투용 MR HMD 기술 적용됨

- 시사점

  • 흥미로운 사례의 단계를 지나 실제적인 산업 혁신의 차원으로 진화
  • 현장 인력의 업무능력 증강을 위한 도구로써 도입이 확대 전망
  • XR과 AI의 융합 전망. 가상의 객체, 아바타 등과 지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몰입감을 높이고 보다 현실에 가까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

 

메타버스(Metaverse)

- 정의

  • 메타‘meta’ + 우주 ‘universe’
  • 현실에 존재하는, 혹은 허구의 상황을 가상의 세계로 끌고 와 만든 초월적인 우주
  • VR보다 세계관이 더 넓고 사용자와 피드백에 더 초점을 둔 가상현실 세계(독립된 가상세계)
  • 현실의 요소가 융합된 가상의 공간에서, 상호작용이 가능하여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플랫폼

- 특징

  •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데에는 데이터 기술, 네트워크, 인공지능, 가상융합기술 등 매우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이 활용
  •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점 더 몰입감이 강화되고, 현실의 경험이나 상호작용이 확장된 형태의 메타버스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

- 비판(와이어드)

  • 메타버스는 기존에 있는 인터넷과 게임, 화상회의 플랫폼 등과 구별되지 않는다
  • NFT와 같은 새로운 투자개념에도 메타버스를 적용시키면서 단어를 제대로 정의하는 것이 더욱 불가능
  • 기술기업들이 메타버스를 설명하는데 일관성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이유
    : 아직 구축 중이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정의하기에는 너무 새롭기 때문
    : 상품을 판매하는 데는 조심성없이 과대 광고를 하고 있다
  • 많은 기술 기업들이 지금 현재를 뛰어넘는 전환을 하지 않는 한 
    사람들은 그저 이미 있었던 개념을 메타버스로 여기게 될 것이고 
    관련 기업들의 광고에 불과한 이야기들은 획기적인 변화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 내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

- 정부의 메타버스 신사업 선도전략

  • 메타버스의 시대에 발맞추어 우리나라도 메타버스의 선도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
  • 전략 1. 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을 발굴 및 지원
  • 전략 2. 메타버스 인재 양성을 위하여 메타버스 아카데미 신설, 실무 전문 인력 양성하고, 실무 역량 강화교육 제공할 예정
  • 전략 3. 메타버스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전략 4. 새로운 기술에 국민들이 적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여 메타버스의 상용화에 기여

- 메타버스의 진화의 3대 방향

  1. 게임을 넘어서 경제로(Beyond Game, Toward Economy) 진화
    • 이미 다수의 메타버스 업무(Work) 플랫폼이 존재, 비대면 시대에 맞아 급성장
    • 인터넷 부동산 기업 직방 - 모두 메타버스 공간 ‘메타폴리스’에서 업무를 봄. 오프라인으로 출근X
    • 마이크로소프트(MS) - 2021년 3월 전 산업과 사회에서 공간의 제약 없이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 메시(Mesh) 발표
    • 2021년 6월, 페이스북에서 사명을 바꾼 메타(Meta)는 영구 재택근무 시행 발표
      : 메타버스에서 일할 공간, 호라이즌 워크룸스, 인피니트 오피스(Infinite Office) 개발, 앞으로 직원들은 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일하게 될 것 
  2. 디지털 휴먼의 성장(Growing Digital Human)
    • 브라질 최대 유통기업 ‘매거진 루이자(Magazine Luiza)’가 만든 가상 인간 ‘루 두 마갈루(Lu du Magalu)’
      : 세계 가상 인플루언서 1위
      :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567만 명, 페이스북 친구 수 1,440만 명, 유튜브 구독자 수 230만 명으로 게시물당 수입이 원화 기준 약 1,200∼2,000만 원에 이름
    • 미국 스타트업 브루드(Brud)에서 만든 가상 인간 ‘릴 미켈라’
      : 세계 가상 인플루언서 2위
      :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310만 명, 틱톡은 280만 명
      : 샤넬, 루이비통 등 유명 명품 브랜드 모델로 활동
      : 실제 뮤지션과 협업하여 음악 앨범을 발매
      : 방탄소년단과 함께 ‘온라인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 중 한 명으로 선정
    • 국내에서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휴먼 로지(ROZY)
      :  Z세대의 특성을 반영해 친환경에 관심이 많은 20대로 여성
      : 동양적인 얼굴 형태에 서구적인 체형으로 기획
      : 2021년 다섯 개 이상의 광고 계약을 맺었으며, 10억의 매출을 달성하며 광고계의 유망주로 부상
  3. 메타버스와 NFT와의 결합이 가속화
    •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의 약어인 NFT
      : 메타버스의 다양한 사용자 창작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s, UGC)에 희소성과 소유권을 부여
    • NFT를 활용해 자신의 디지털 창작물을 상품화하여, 
      이를 암호화폐 등 대가를 받고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다른 창작 활동에 재투자
    • 4대 메이저 테니스 대회 중 하나인 호주오픈(AO, Australian Open)
      : 현실과 메타버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Decentral Land)에서 함께 개최

>> 추가 내용: https://hyunse0.tistory.com/67?category=987138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 정의 : 현실의 공간을 가상 공간에 재현하여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기술

- 장점

  • 센서, 이동통신 등 기술을 결합해 현실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반영
  • 현실에서 할 수 없는 실험들을 가상의 공간에서 시뮬레이션  가능

- 핵심요소: 실제 세계를 표현하는 모델링이 얼마나 정확한가

- 활용사례

  • 항공우주 분야 - 시제 항공기나 우주선으로 여러 시뮬레이션을 돌려서 예상되는 거의 모든 상황을 테스트
  • 고정밀지도(자율주행 인공지능을 위한 내비게이션) - 자율주행차가 다른 차, 사람, 건물과의 충돌을 피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 보여줌으로써 자율주행 성능과 안전성 향상
  • 헬스케어 - 환자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시뮬레이션 기반 모의 수술, 의료진 훈련 등을 통해 의료의 안전성과 효과성 증진에도 기여 기대

> 고려사항 : https://www.itworld.co.kr/topnews/240569 

> FAQ : https://www.itworld.co.kr/news/220534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그리고 디지털 트윈

[항공우주 기술의 현주소와 미래] 디지털 트윈에 강하려면 물리학이 강해야 기사원문은 인터넷 과학신문 &#...

blog.naver.com

 

 

풀 컬러에 360°로 진화하는 ‘디지털 홀로그램’ 영상… 특허출원, 연평균 7% 증가(‘00 ~ ’20년)

'풀컬러 홀로그래픽 이미지 생성 방법 및 장치' 특허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가 등록한 '풀컬러 홀로그래픽 이미지 생성 방법 및 장치' 특허는 대상 물체로부터 전파되는 광선에서 추출된 복소

www.ipdaily.co.kr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다양한 실험 중인 홀로그램, 어디까지 왔나? - ROA Report

팬데믹으로 기업들이 업무 환경을 재고하게 됨에 따라, 출장을 줄이면서 직원 및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홀로그램'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1월, 400척 선박에 1만 7,000명의

report.roa.ai

 

발명특허 vol.461_ 새로운 시선 : 확장현실(XR)의 개념과 기술 동향

시공간을 넘는 감각

www.kipa.org

 

NASA, '홀로그램' 기반으로 지구-우주간 통신에 첫 성공 - 글로벌 뉴스 미디어 채널 데일리포스트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미항공우주국(NASA)이 마이크로소프트(MS)의 증강현실(AR) 헤드셋 홀로렌즈와 3D 입체영상(홀로그램) 등의 기술을 이용해 지구에 있는 의사를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입

www.thedailypost.kr

 

https://www.google.com/url?sa=t&rct=j&q=&esrc=s&source=web&cd=&cad=rja&uact=8&ved=2ahUKEwjczpKjtar4AhUITWwGHZZrBTwQFnoECBAQAQ&url=https%3A%2F%2Fspri.kr%2Fdownload%2F22672&usg=AOvVaw0Kiw6_SJBK-mTtgCf1-KKU

 

www.google.com

 

 

네이버·카카오 뛰어든 ‘디지털트윈’ 뭐길래… 자율주행 주도권 경쟁 시작

네이버·카카오 뛰어든 디지털트윈 뭐길래 자율주행 주도권 경쟁 시작 AI에 필요한 내비게이션 고정밀지도 제작 기술 없다면 자율주행 서비스 성능·안전성 한계 카카오모빌리티 올해 디지털트

biz.chosun.com

 

https://www.google.com/url?sa=t&rct=j&q=&esrc=s&source=web&cd=&ved=2ahUKEwjVy9Hl9Kz4AhWCtlYBHVpyBGYQFnoECAsQAQ&url=https%3A%2F%2Fwww.4th-ir.go.kr%2Farticle%2Fdownload%2F918&usg=AOvVaw1Kv7mRpmHB22HhEpzIJ9ar

 

www.google.com

 

 

메타버스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이 이어지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blog.naver.com

 

메타버스의 실체... 와이어드 "패라다임 전환 없이는 그저 기업 광고 일뿐" - AI타임스

기술이 인간의 문화,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IT전문 매체 와이어드(Wired)가 지난 25일, 수많은 기업들을 향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다. “메타버스(Metaverse)가 정확히 무엇인가?”와이

www.aitimes.com

 

 

메타버스의 확산과 진화 - 기술과혁신 웹진

메타버스 시대의 확산 메타버스(Metaverse)는 지나가는 트렌드, 혹은 찻잔 속의 태풍 아닌가? 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 2000년대 초반 세컨드 라이프가 출시되자 모두 메타...

webzine.koita.or.kr

 

728x90